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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밍은 완등할 암벽이 전세계에 흩어져있어 질릴 틈이 없죠

클라이밍 강사이자 클라이머 강민준입니다.

1. 클라이밍 강사 입장에서 클라이밍의 매력은 뭔가요?

도전할 수 있다는 거예요. 실내든 실외든 꼭 게임하는 것만 같습니다.

트레이닝을 통해 스스로 레벨업을 시킵니다. 그리고 보스몹(클라이밍 문제)을 깨러 나가요.

목표했던 루트를 완등했을 땐 온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에요. 점점 더 어려운 난이도에 도전하고 싶어집니다.

심지어 그 문제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어서 질릴 틈이 없습니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한다면 그 즐거움은 배가 되기도 해요.

2. 클라이밍에도 종목이 있나요? 볼더링은 뭔가요?

클라이밍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올림픽 종목이 된 것만 말씀드리자면 리드, 스피드, 볼더링이 있습니다.

볼더링은 4, 5미터 내외의 벽을 별도의 안전장비 없이 지정된 홀드를 이용해서 올라가는 종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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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라이밍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갖추면 좋을만한 장비와 비용이 궁금해요.

클라이밍 초기에 필요한 장비는 클라이밍 슈즈 뿐입니다. 흔히 암벽화라고도 하죠. 초급자용 기준으로 10만원 이하로 충분히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추후에 구매해도 늦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손이 미끄럽지 않도록 바르는 쵸크, 그리고 그것을 담는 쵸크백,  클라이밍 테이프 등이 있어요. 가격은 저마다 다르지만 전부 다 합쳐도 10만원 이하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4. 클라이밍에서 가장 흔한 부상은 뭔가요?

클라이머는 팔에 부상을 자주 입습니다. 어깨, 팔꿈치, 손목, 손가락 등을 다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타 운동에 비해서 손가락 부상이 잦아요. 조심하셔야 합니다. 손가락을 다치면 클라이밍을 한동안 못할 뿐만 아니라 회복도 더디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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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클라이밍 센터에서 꼭 지켜야 할 매너가 궁금합니다.

혼자서 한 장소를 오랜 시간 차지해선 안됩니다. 다른 사람이 올라갈 때 밑에 있어서도 안 되구요.

클라이밍 짐은 다 같이 이용하는 곳이라는 걸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6. 클라이밍을 시작한 후 느낀 몸의 변화가 궁금해요.

체지방이 많이 줄었어요. 클라이밍을 해서 체지방이 줄어든 것도 있고, 클라이밍을 잘하기 위해 평소에 체중 관리를 하기도 합니다.

7.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무호TV을 소개해주세요. 

클라이밍에 관한 기초 기술부터 고급 정보까지 담은 채널입니다.

제가 처음에 클라이밍을 시작할 당시에는 해외 사이트를 많이 참고했었어요. 국내 사이트에 마땅한 정보가 없기도 했고, 원체 궁금한게 많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어려움을 클라이밍을 시작하는 분들이 또다시 겪지 않도록 제가 아는 것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강민준 클라이밍 강사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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