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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조 선수가 봤을 때 머슬업을 잘하는 비결은

부산시 체육회 체조 선수 구정모입니다.

1. 체조 선수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뻔한 레퍼토리일 수도 있는데요. (웃음) 체조하는 친구 따라 놀러 갔다가 신기하고 재밌어보여서 시작하게 됐어요. 이렇게 오래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느덧 24년 차네요.

2. 체조 선수를 하기에 가장 최적화 된 몸은 어떤 몸인가요?

아무래도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는 종목인 만큼 가벼운 몸을 가지고 있는 게 제일 좋습니다. 게다가 여섯 종목을 다루는 운동이라서 다른 운동에 비해 까다로운 부분이 많아요.

마루와 도마 종목은 뛰는 종목이기 때문에 순발력과 하체의 근력이 좋아야 하고, 안마와 철봉, 평행봉 종목은 힘을 주고 빼는 동작이 많아서 민첩성이 있어야 합니다. 링 종목은 상체의 근력이 많이 필요하구요.

3. 체조 선수의 하루 운동 루틴이 궁금합니다.

모든 엘리트 운동선수들은 사실 비슷할 거예요. 체육 고등학교, 한국 체대, 상무(국군체육부대)를 거치면서 새벽, 오전, 오후, 야간… 대부분 운동만 했네요. (웃음)

현재 실업팀에서는 기본적으로 오전, 오후 운동을 하고 있고 재활, 개인 운동, 팀 운동 스케줄에 맞춰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체조는 특히 몸이 무거워지면 정말 하기 힘들 것 같은데, 꼭 지키는 생활 습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체중 조절은 항상 합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4일은 하루에 한 끼만 먹고 있어요. 체중에 조금 오버한 날에는 사우나, 반신욕 혹은 개인 운동으로 체중을 맞추고 취침하죠.

5. 집에서 할 수 있는 맨몸 운동 하나만 추천해 주실 수 있다면요?

맨몸 운동은 체조의 기초인데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동작으로는 V업, 누워서 레그레이즈, 슈퍼맨 홀드(아치동작)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6. 플랭크 이외에 효과 좋은 코어 운동 하나만 추천해주실 수 있다면요.

제가 직접 개발한 정모 코어 6종 동작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복근 운동과 허리 운동의 기초 동작 6가지를 담은 운동법입니다.

7. 머슬업을 잘하는 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풀업 동작이 우선이지만 그렇다고 풀업을 많이 할 수 있다고 해서 머슬업이 되는 것도 아니에요.

자신의 몸을 철봉 위로 올리는 기술이 필요한데요. 몸을 당기는 압축적인 힘과 철봉 위로 올라갈 때의 몸 동작, 그리고 몸을 올려서 버틸 수 있는 그립 잡는 법을 따로 연습해야 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8. 유튜브 TV체조쟁이는 어떤 분에게 흥미로운 채널인가요?

해외에는 체조가 어릴 때부터 기초운동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어요. 할 수 있는 장소도 많고 콘텐츠도 풍부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체조를 전문적으로 한 사람이 체조를 가르치는 콘텐츠가 거의 없어요. 그래서 시작한 거예요. 선수만이 가질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10. 마지막으로 체조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체조가 사실 쉽게 흉내 낼 수 있는 운동이 아니라서 조금은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그래도 조금 멀리 보시고 기초 운동부터 차근차근 몸을 만들어간다면 어느 운동보다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운동을 할 때도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감각이 생겨요. 체조는 모든 운동의 기초인 만큼 조금씩 습관을 들인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시면 유익하실 겁니다.


구정모 체조 선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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