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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저마다 다른 특성을 사이클 선수는 오롯이 다 느껴요

22년간 운동선수의 삶을 살고 있는 사이클 선수 김원경입니다.

1. 사이클 선수가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엔 육상 선수로 시작했어요. 초, 중학생 때까지는 육상 특기생이었는데요. 체육고등학교 진학 후에는 매번 예선 탈락을 하는 거예요. 제가 육상 선수로서 비전이 없어 보였는지 감독님께서 다른 종목을 권유하셨습니다. 그게 바로 사이클이었죠.

2. 사이클 종목을 짧게 소개해주실 수 있다면요?

종목은 200m부터 130km까지 다양합니다. 여느 종목처럼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해야 해요. 기준은 사람이 아닌 자전거 앞바퀴입니다. 앞바퀴가 가장 먼저 들어오는 선수가 우승해요.

3. 사이클 선수가 사용하는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 많이 다르겠죠? 선수용 자전거가 일반 자전거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궁금합니다.

우선 트랙용과 도로용이 있는데요. 트랙용은 브레이크가 없어요. 도로용은 정말 가볍구요. 

자전거마다 특색이 있는데 그걸 선수들은 오롯이 다 느낄 수 있어요. 순발력, 유지성, 탄력, 지구성 등의 성질이 자전거마다 다 다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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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이클에 가장 필요한 체격 요건과 자질은 뭔가요?

사실 사이클 종목에 체격 요건이 아주 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올림픽 메달리스트들도 다양한 체격을 가지고 있거든요. 

저는 무엇보다 멘탈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멘탈이 체격 조건을 넘어서요. 제 선수 생활 경험상 본인이 한계라고 생각하는 딱 거기까지만 도달하는 것 같아요.

5. 사이클 선수가 흔히 겪는 부상이 궁금합니다.

사람마다 발달되는 근육이 다 달라서 하나를 꼬집기는 힘든데요. 대체적으로 허리 통증이 흔합니다.

6. 사이클 경기를 볼 때마다 넘어지진 않을지 항상 조마조마합니다. 꽤나 위험해 보이는데 트랙의 지면이나 경사도 등은 안전한가요? 

네, 원심력으로 돌기 때문에 선수들은 불안해 하지 않습니다. 직감이라고 밖에 표현이 안 되는데, 선수마다 본인이 넘어지지 않을 정도의 시속을 갖고 있어요. (웃음)

7. 사이클 선수의 하루 운동 루틴이 궁금합니다. 어떤 훈련으로 짜여 있나요?

오전 8시에 오전 훈련을 시작하여 2시간 30분간 웨이트와 체력 운동을 합니다. 그리고 오후 2시부터 4시간 동안 전문 훈련을 하고 자전거를 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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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이클 선수로서 꼭 지키는 식습관이 있다면 뭔가요?

오메가3, 올리브유, 아보카도와 같은 좋은 지방을 챙겨 먹습니다.

9. 현재 운영하고 계신 유튜브 채널 김원경을 소개해주세요.

운동선수의 삶이 궁금한 분들, 자전거 동호인분들, 그리고 사이클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채널이에요. 무엇보다 운동선수의 멘탈 관리법이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김원경 사이클 선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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