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육상 선수가 말하는 일반인이 달리기 기록 단축하는 방법

육상 선수 한세현입니다.

1. 육상 선수들의 훈련법이 궁금합니다.

육상 선수들의 훈련은 시합 시즌에 맞춰 진행됩니다. 일 년 단위로 반복되죠.

시합 시즌은 4월에 시작하여 10월 중순 전국체전을 끝으로 1년이 마무리돼요.

사계절이 뚜렷한 한반도 특성상 대회 시즌 동안의 운동과 전국 체전 이후의 동계 훈련이 다릅니다.

동계 훈련 때는 일정한 거리를 낮은 페이스로 달려요. 짧은 휴식과 많은 횟수를 반복하면서요.

한 주 한 주 훈련을 거듭할수록 높은 페이스로 빠르게 달리되 횟수를 줄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본인 종목의 거리에 맞게 전력 스피드를 100%까지 끌어올리죠.

2. 육상 경기 대회 당일에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지, 어떻게 몸 관리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경기 당일에는 자극이 덜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습니다.

어느 운동선수나 다 비슷할 거예요. 대회 1, 2주 전부터 조심히 가려먹죠. 주로 맑은 국에 쌀밥, 고기류를 섭취합니다.

시합 당일에는 아침 식사를 가볍게 하구요. 예선과 결승 사이에 바나나와 아미노산 드링크를 섭취합니다. 

3. 육상 선수들이 가장 흔히 겪는 부상은 뭔가요?

육상 선수들은 염증 질환과 근육 파열을 많이 겪습니다. 관절 움직임이 많을 뿐만 아니라 근육을 순간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하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부상으로는 아킬레스건염, 쓸개건염, 장경인대증후군, 햄스트링 파열이 있어요.

4. 일반인들에게 추천할만한 달리기 기록 단축 방법이 궁금합니다.

일반인들의 러닝 훈련법으로 같은 코스를 반복해서 뛰는 걸 추천하고 싶어요.

한 코스를 정하여 가벼운 러닝부터 시작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 다음에는 시간을 재보고, 그 이후에는 목표 초를 설정해서 달리다보면 점차 실력이 느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는 고등학생 때 50분 이상 걸리는 뒷산 코스를 주 1회씩 항상 뛰었었거든요. 자주 달리다보니 졸업 전에는 16분까지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5. 달리기할 때 갖추면 좋을 장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달리기만큼은 장비빨이라는게 없는 종목인 것 같아요. (웃음) 

계절에 맞는, 땀 배출이 원활한 운동복이면 충분합니다. 면티에 운동화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달릴 수 있어요.

기록을 재고 싶다면 손목시계를 갖추면 좋겠죠.

6.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육알형을 소개해 주세요.

육상 선수들의 시합 영상 뿐만 아니라 육상 실기에 필요한 훈련법과 보강 운동을 소개하는 채널입니다. 

달리기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되는 채널이에요.

한세현 육상 선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이런 단백질박스는 어떤가요?

힘겨운 식단관리에
무한한 즐거움을 더하다!
상품평을 꼭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