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운동부 지도자가 본 상위권 운동선수들의 결정적 차이는

유도부 지도자 하진욱입니다.

1. 유도 종목을 소개해 주세요.

유도에는 유능제강(柔能制剛)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부드러움이 강함을 제압한다는 뜻인데요.

유도는 힘이 아닌 부드러움으로 상대방의 움직임에 기술을 걸어 메치는 스포츠입니다.

2. 지도자로서 유도 선수 유망주를 알아보는 비법이 궁금해요.

선수를 스카우트할 때는 체형보다 눈빛을 먼저 봅니다. 운동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예요.

사실 운동 신경 좋은 학생들은 전국에 차고 넘칩니다. 부모님 혹은 지도자 손에 이끌려 억지로 운동을 하다보면 초반에는 성적이 잘 나올 수도 있어요. 그런데 그때 잠시뿐입니다.

저는 진정 유도를 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스카우트하고 또 지도하고 있습니다.

3. 유도 선수의 훈련 방법과 훈련량이 궁금해요.

새벽 운동, 오후 운동, 야간 운동 이렇게 하루에 3회 합니다.

새벽 6시에 운동장에서 체력 운동을 해요. 인터벌 트레이닝, 계단 뛰기, 상체 운동, 하체 운동 등 선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후 운동은 4시 30분에 시작되는데요. 익히기, 굳히기, 메치기 등 기술 훈련을 합니다. 특히 한판 기술을 연습하는 ‘익히기 시간’이 있는데요.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한판 기술을 반복 연습합니다.

야간 운동은 저녁 9시에 시작하고 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합니다. 유도에 필요한 근육들을 기르죠.

4. 유도 선수가 갖춰야 할 덕목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유도에는 예시예종(禮始禮終)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예(禮)로 시작해서 예(禮)로 끝난다는 뜻이죠.

유도를 시작할 때에도 예의부터 배웁니다. 그만큼 상대방에 대한 예의와 존중이 중요한 스포츠예요.

5. 운동부 지도자 입장에서 보기에 상위권 선수들의 결정적인 차이는 뭔가요?

고리타분하지만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선수 그리고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실력이 출중한 선수들을 너무나 많이 봐왔습니다. 운동 신경 좋고 힘 좋은 선수들은 넘쳐요.

다만 그들 사이에서의 1등은 결국 누가 더 노력하느냐에 따라 달린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선배 안바울 선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정말 노력파였거든요.

6.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하우두유도TV를 소개해 주세요.

유도 선수들과 합숙 생활을 하면 재밌는 순간들이 엄청 많습니다. 하우두유도TV는 유도 기술 뿐만 아니라 엘리트 유도 선수들의 운동과 일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하진욱 유도부 지도자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팍팍한 식단관리에
70만가지 즐거움을 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