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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레슬링을 배우기 힘든 이유, 레슬링 체육관을 찾기 힘든 이유는

레슬링 선수 출신 코치 이현우입니다. 레슬링 전문 체육관 골드 레슬링을 운영하고 있어요.

1. 레슬링을 배울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선 왜 레슬링 체육관이 많이 없는지 궁금해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레슬링에 대한 오해 때문이에요.

한국에는 대중이 알만한 중량급 레슬링 스타가 없습니다. 경량급에서만 좋은 성적을 내다보니 레슬링을 하면 키가 안 큰다는 오해가 생겼죠.

그리고 레슬링 선수들의 지옥 훈련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강도 높은 훈련을 한다는 인식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시도조차 안 하시죠.

두 번째는 레슬링 체육관의 성공 사례가 없습니다.

레슬링 선수들마저도 은퇴하고 레슬링 체육관을 차려야겠다는 생각을 안 해요. 아무도 체육관을 오픈하지 않으니 레슬링 체육관을 찾기가 어려울 수 밖에요.

2. 주짓수, 권투 등 격투 종목을 배운 사람들이 레슬링을 배울 때 더 유리한가요?

네, 격투기를 배웠던 분들은 아무래도 이해도가 높습니다.

사실 격투의 맥락은 다 비슷하거든요. 자신의 몸을 사용하여 상대의 밸런스를 무너뜨리고, 그 빈틈을 이용해 상대를 공격하는 거죠.

다만 타 종목에서 배운 동작이 습관으로 굳어져 레슬링 할 때 불리하게 작용할 때도 있어요.

3. 레슬링 종목에서 체급 차이가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궁금합니다.

체급 차이는 모든 투기 종목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피지컬에서 밀리게 되면 기본적인 몸싸움에서부터 지기 마련이에요. 

체급 차이는 시합, 스파링에서 뿐만 아니라 기술 연습을 할 때도 상당히 버겁게 느껴집니다.

4. 레슬링을 하기에 적합한 몸과 체격조건이 궁금해요.

기본적으로 목과 몸통이 두꺼운 체형이 레슬링하기에 적합하다고 많이 알고 계시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러시아의 레슬링 전설 부바이사 사이티에브는 키 180cm에 호리호리한 체형으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3번이나 획득했죠.

체형에 따라 다 저마다의 전략이 있습니다. 어떤 체형이 레슬링을 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네요.

5. 레슬링 체육관의 수업 방식이 궁금해요.

제 체육관의 수업 방식을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기본적인 몸풀기 동작과 러닝을 합니다. 그 후에 구르기 및 레슬링 기술과 유사한 동작으로 워밍업을 하죠.

본 수업에서 20~30분간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기술을 배웁니다. 기술을 배운 후,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50분간 반복 연습을 합니다.

기술 연습이 끝나면 컨디션에 따라 근력 운동, 포지션 스파링, 스파링을 10분 정도 진행해요. 그 이후에 마무리 스트레칭 후 수업이 종료됩니다.

수업이 끝나면 다음 수업까지 30분간 시간이 남는데요. 그때는 팀원들끼리 자유롭게 스파링도 하고 수업 시간에 배우지 않은 기술들도 서로 공유하며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6. 레슬링 수업을 들을 때 어떤 옷과 장비를 준비해야 하나요?

레슬링 복장하면 주로 쫄쫄이를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선수들이 훈련할 때도 항상 싱글렛(쫄쫄이)를 입는 건 아닙니다.

헬스나 러닝할 때처럼 가볍고 편한 복장을 입고 오시면 돼요.

간혹 파트너의 피부가 쓸릴 수 있으니 너무 거칠거나 지퍼가 많은 옷은 피해주세요.

파트너의 손가락 부상 위험이 있어 오버핏 옷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7. 레슬링이 생활스포츠로 즐기기엔 자칫 위험해보이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부상과 예방법은 뭔가요?

무엇보다 무릎, 허리, 목, 어깨 쪽 부상이 잦습니다. 워밍업을 반드시 확실하게 해주세요.

그뿐만 아니라 기술과 스파링을 할 때 힘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기술로 접근해야 안전하게 오래 레슬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8. 레슬링할 때 꼭 지켜야 할 매너가 궁금해요.

파트너와 몸을 부딪히며 운동하기 때문에 본인의 몸을 반드시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손톱정리를 꼭 해주시고 입냄새를 조심해주세요. 

연습 전후로 악수로 인사를 꼭 나누시구요.

그리고 항상 힘보다는 기술로 연습하시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시면 더 좋습니다.

9. 레슬링에 도움 되는 운동 혹은 웨이트 훈련이 궁금해요.

레슬링은 근력, 순발력, 근지구력, 유연성, 이 모든 것들이 필요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다양한 운동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거리 달리기, 단거리 달리기, 턱걸이, 푸시업 등 기본 체력 훈련도 좋구요. 웨이트 트레이닝,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운동은 천천히, 그리고 빠르게 번갈아가면서 뛰는 인터벌 트레이닝과 바벨 데드리프트예요.

레슬링하는 동안 계속 힘을 주고 있을 순 없거든요. 완급 조절이 필요합니다. 그 능력을 키울 땐 인터벌 트레이닝만한게 없어요. 

데드리프트는 악력을 포함한 전신을 사용하는 동작입니다. 레슬링 또한 전신을 사용하기에 데드리프트는 이에 딱 맞는 훈련인거죠.

10.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레슬링코치를 소개해주세요.

레슬링 선수 출신 소녀현우와 밍수옵빠가 함께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레슬링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레슬링 기술과 꿀팁을 공유하고자 시작했어요. 현역 레슬링 선수의 스파링 영상뿐만 아니라 종목 간 대결 콘텐츠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현우 레슬링 코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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