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여성 보디빌딩 선수의 운동법과 식단 관리, 부상 관리법을 말씀드리자면

피규어 종목의 보디빌딩 선수 손한나입니다.

© 손한나

1. 여성 보디빌더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나이키 트레이너를 하면서 글로벌 출장을 갔었어요. 그때 유럽팀이나 아메리카팀의 골격을 보고 트레이너로서 강한, 외적인 모습도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죠. 그래서 한국 돌아오자마자 보디빌딩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2. 보디빌딩 선수의 하루 운동 루틴이 궁금합니다.

부위별로 운동합니다. 비시즌에는 대근육인 하체, 등, 어깨 이 세 부위를 주로 운동하죠. 팔, 가슴은 보조 운동을 하구요. 비시즌에는 웨이트에 조금 더 집중해요.

시즌에는 여기에 유산소와 복근 운동이 추가됩니다.

3. 보디빌딩 선수의 비시즌과 시즌 식단이 궁금합니다.

비시즌도 시즌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며 식사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즌에 비해 끼니별 1.5배 정도는 더 먹긴 해요. 일주일에 몇 끼 정도는 먹고 싶은 음식을 먹고 만날 사람들도 만난답니다.  (웃음)

시즌 때는 음식 종류에 조금 더 제한을 둬요. 음식의 정확한 중량을 잰 후 하루에 4끼 식사를 합니다.

© 손한나

4. 무엇보다 식단 관리가 정말 힘들 것 같아요. 보디빌딩 선수로서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 힘들지 않으신가요? 

당연히 힘들죠. (웃음) 처음 2주가 정말 고비인 것 같습니다. 탄수화물을 정말 좋아하는 1인으로서 저도 한번에 양을 확 줄이진 않아요. 조금씩 양을 줄이면서 습관이 되게끔 노력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평소에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로 입맛을 길들여 놓는게 좋습니다.

5. 여자라면 할 수 있는 고민, 여성 보디빌더로서 다이어트할 때 가슴 사이즈와 탄력 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보디빌딩이라는게 지방을 극한까지 빼는 종목이기 때문에 저는 아예 시작하기 전에 의학의 도움을 받았답니다. (웃음)

6. 보디빌더의 가장 흔한 부상은 무엇이고 부상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아무래도 가장 흔한 부상 부위는 관절이에요. 어깨나 허리, 무릎 부상이 가장 흔한 고질병입니다. 저 또한 어깨가 좋지 않아서 매번 고생이긴 해요. 매주 아로마 마사지로 케어하고, 대회 중에는 꼭 재활 트레이닝을 병행합니다.  

저는 통증을 느껴가며 운동 강도를 조절하는 요령이 생겨서 괜찮은데요. 통증 범위를 잘 모르는 분들은, 어떤 부위가 아플 때 그 부위의 운동을 하지 않고 쉬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한나 여성 보디빌딩 선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이런 단백질박스는 어떤가요?

높은 재구매율 국내유일 프로틴올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