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아이스하키는 신체접촉이 많은 스포츠라 전신 보호장비를 갖춰야 해요

아이스하키 선수 출신 감독 박상민입니다. 현재 강남 크러쉬 성인 아이스하키팀과 분당 라이노스 어린이 아이스하키팀을 운영하고 있어요.

1. 아이스하키를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아이스하키는 얼음판 위에서 스케이트를 신고 고무 재질의 원판인 퍽을 상대팀 골대에 넣으면 득점하는 스포츠입니다.

바디체킹이 허용될 뿐만 아니라 전개가 빠르고 박진감이 넘쳐 동계 스포츠의 꽃이라 불려요.

2. 아이스하키에만 있는 독특한 경기 룰이 궁금해요.

격렬한 신체 접촉이 있는 경기 특성상 다양한 페널티가 있습니다.

페널티를 받은 선수는 반칙에 따라 일정 시간 (2분, 4분 등) 동안 퇴장당하는데요. 이 시간 동안에는 한 명이 부족한 상태로 경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3. 아이스하키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스케이팅과 다양한 기본기 훈련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시합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술(개인기)을 훈련하죠.

저는 아이스하키를 가르칠 때 ‘왜’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어렸을 때부터 여러 프로그램으로 운동하긴 했습니다만 이 동작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이 훈련은 왜 하는지를 몰라 아쉬울 때가 많았어요.

해당 동작을 연습하면 어떤 점이 좋아지는지,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쓸 수 있는지 알 수 있게끔 지도하고 있어요.

4. 아이스하키를 배울 때 갖춰야 할 장비는 뭔가요? 대략적인 가격대도 궁금해요.

신체 접촉이 많은 스포츠인 만큼 머리부터 발끝까지 보호 장비를 갖춰야 합니다.

장비의 가격은 등급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입문자용은 100만 원대예요.

5. 아이스하키에 적합한 체격조건은 뭔가요?

키가 크고 덩치가 클수록 좋아요. 힘 싸움에서도 유리할뿐더러 공간을 점유하며 퍽을 지킬 수 있거든요.

6. 아이스하키 이외에 따로 하는 운동이 있으신지 궁금해요.

대학교 선수 시절 아이스하키를 잘하고 싶어 크로스핏을 시작했는데요. 그때부터 크로스핏에 빠져 지금은 크로스핏 코치로도 일하고 있습니다.

크로스핏은 체조, 역도, 맨몸운동 등 여러 동작들을 조합하여 매일 새로운 운동을 진행해요.

기능적인 움직임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아이스하키를 비롯한 여러 스포츠 퍼포먼스 발달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7. 아이스하키, 위험하진 않나요? 가장 흔한 부상은 뭔가요?

아이스하키 선수들은 여러 부위의 부상을 입습니다. 저는 무릎과 어깨 부상이 잦았죠.

그런데 생활체육에서는 보디체킹이 금지되어 있어요. 게다가 전신에 보호장비를 갖추고 합니다.

그래서 선수가 아닌 이상, 생활체육으로 즐기시기엔 별로 위험하지 않아요.

박상민 아이스하키 선수 출신 감독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팍팍한 식단관리에
70만가지 즐거움을 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