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씨름 선수들의 훈련 방법과 훈련량을 말씀드리자면

인천 부평 씨름 동호회를 운영 중인 씨름 선수 출신 이승훈입니다.

1. 씨름은 다른 격투 종목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씨름은 지면에 발 이외의 어떤 부위라도 닿으면 패배하는 종목입니다.

게다가 선수들의 중심이 다른 종목에 비해 매우 낮게 깔려있어요. 유도, 레슬링 선수들이 굉장히 신기해하는 부분이죠.

2. 씨름 선수의 하루 일과와 훈련 방법, 훈련량이 궁금해요.

씨름 선수들의 하루 일과를 말씀드리자면 6시 30분에 기상하여 7시부터 8시 30분까지 새벽 운동을 해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전 운동을 하구요. 그리고 오후 2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오후 운동, 저녁 8시부터 9시까지 저녁 운동을 합니다. 

새벽에는 주로 유산소 기초체력 훈련을 하고 오전에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합니다. 오후에는 씨름 실전 훈련, 저녁에는 다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죠.

운동량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웃음)

3. 씨름 종목에만 있는 독특한 룰은 뭔가요?​

씨름 선수들의 경기 복장을 잘 보시면 중간에 흰색 선이 있어요. 이 흰색 선에 선수 이름을 표기하는데요.

샅바를 잡을 때 선수들의 주먹이 흰색 선을 넘으면 경고를 받는 독특한 규칙이 있습니다.

4. 씨름 종목에 유리하고 적합한 체격 조건이 따로 있나요?

신장이 크고 좌우 밸런스가 잘 발달되어 있는 사람이 대체적으로 유리한 것 같습니다.

다만 신체 능력에 따라 씨름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적합한 체격 조건이 있다고 단정 짓긴 힘들어요.

5. 씨름 선수가 가장 흔히 겪는 부상 부위가 궁금해요.

격투 종목인데다가 상대를 맞잡고 1분간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하기 때문에 거의 전신이 모두 부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웃음)

6. 씨름을 지도하실 때 가장 먼저 가르치는 동작은 뭔가요?

씨름은 좌우 밸런스가 매우 중요한 운동인데요. 일단 상대를 자신의 오른쪽으로 끌어당길 수 있어야 유리한 포지션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오른 다리에 중심을 두고 준비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항상 강조해요.

상대를 자신의 오른쪽으로 끌어당겨야 상대 중심이 왼쪽으로 무너지고 이 때 안다리, 밭다리, 들배지기와 같은 여러 기술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7. 다른 투기 종목 대비 씨름의 가장 큰 매력은 뭔가요? 

씨름은 샅바를 맞잡고 1분 안에 상대를 쓰러뜨려야 하는 스포츠예요. 그래서인지 레슬링, 태권도, 유도에 비해 더 폭발적이고 스피드 있는 게임이 가능합니다. 

특히 체급이 낮은 선수들의 경기에선 화려한 기술이 정말 많이 나와요. 박진감 있고 역동적인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에겐 굉장히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8.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모래요정TV를 소개해 주세요.

부상 때문에 젊은 나이에 선수 생활을 은퇴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은퇴하고 나서도 씨름을 계속 하고 싶어 동호회를 만들고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모래요정TV는 씨름이 보다 대중적인 스포츠가 될 수 있도록 씨름을 알리고자 시작한 채널입니다. 선수들과 관련된 영상 뿐만 아니라 생활 체육 씨름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어요.

이승훈 전 씨름선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팍팍한 식단관리에
70만가지 즐거움을 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