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승마는 말과 함께 하는 운동인 만큼 재밌는 에피소드가 정말 많아요

승마 선수 신이경입니다.

1. 승마 선수가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공부, 음악, 미술 어떤 것에도 관심이나 재능이 없었는데요. 제가 동물을 너무 사랑하는 걸 아시고서 아버지가 먼저 권유해주셨어요. (웃음)

2. 승마 선수로서 승마 종목에 대해 조금 소개해주실 수 있다면요?

승마는 다른 운동과 달리 심장이 두 개인 종목이라 불립니다. 말과의 교감이 중요해서예요. 나의 노력 뿐만 아니라 파트너인 말의 컨디션도 중요하죠. 그만큼 어려운 종목이기도 합니다.

동물을 사랑하신다면 승마의 매력에서 헤어 나오실 수 없을 거예요. (웃음)

3. 승마에만 있는 독특한 룰이 궁금합니다.

승마 선수의 몸이 안 좋은 건 시합 실격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이 다리를 절거나 혹은 피가 날 때는 실격 처리가 되죠.

4. 승마를 배우고 싶으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생각보다 승마를 접할 수 있는 곳이 꽤 많은데요. 특히 용인 지역에 많습니다. 저는 안산 에이스 승마장에서 운동하고 있구요.

5. 승마를 처음 배울 때 어떤 장비가 필요한가요?

승마바지, 헬멧, 부츠 또는 챕이 필요합니다.

6. 승마를 취미 삼아 배우기에는 돈이 많이 드는 스포츠라고 하던데 맞나요?

네, 맞습니다. 승마는 돈이 많이 들어요. (울먹) 하지만 저렴하게 이벤트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꼭 알아보고 가세요. 필라테스 1인 레슨비와 비슷한 금액으로 승마를 접해보실 수 있어요. 참고로 저희 마장은 1회 기준 15만원선입니다.

7. 승마에 가장 필요한 체격 요건 혹은 자질은 뭔가요?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첫 번째이구요. 두 번째는 몸무게! 90kg 이하의 몸무게라면 말에게 별다른 무리가 되진 않거든요. 말이 체감상 느끼는 성인의 몸무게는 사람이 모피를 입었을 때의 무게감과 비슷하다고 하더라구요.

8. 말에 따라 승마 경기에서의 퍼포먼스가 많이 달라지나요?

경우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나 보통 선수 40%, 말 60%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엄청 비싸고 좋은 말인 경우 80%까지도 퍼포먼서를 내죠.

9. 승마 선수가 가장 흔히 겪는 부상이 궁금합니다.

낙마할 때 타박상을 가장 많이 입습니다. 하지만 그리 위험한 정도는 아니에요.

10. 말과 같이 하는 스포츠인만큼 말 때문에 생긴 에피소드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시합에서 정말 좋은 성적을 낸 날이었어요. 들어와서 말을 씻기려는데 말이 마치 자기가 잘한 걸 아는 것처럼 우수에 젖은 눈빛으로 당근을 내놓으라하는데 너무 웃겼죠. (웃음) 동물과 함께하는 종목이라 재밌는 일이 정말 많습니다.

신이경 승마 선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이런 단백질박스는 어떤가요?

기본팩 (바 + 스낵)

52,700원36,800원

간식 구매에까지 애쓰지마세요.
거의 모든 프로틴업체와 함께,
매월 새롭게 선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