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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장 등록 전에 수질이 궁금하다면 이걸 문의해보세요

수영강사 임태현입니다.

1. 수영을 배울 때 필요한 장비나 준비물이 궁금해요.

수영에 필요한 준비물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수영복과 수모, 그리고 수경이에요. 종류야 워낙 다양하지만 제가 추천하는 건 남성은 숏사각 수영복, 여성은 원피스 수영복입니다.

2. 수영 강사님 입장에서 수영에 가장 필요한 체격 요건은 뭔가요?

수영에 유리한 신체 조건은 긴 팔과 짧고 강한 다리예요. 그리고 큰 손발과 강한 어깨, 코어도 중요합니다.

3. 수영장을 고를 때 수영장의 수질을 신경 쓰게 되는데요. 수영장 등록 전에 수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일반인들이 육안으로 수영장의 수질을 판단하긴 힘듭니다.

만약 이미 수영장을 다니고 있는 회원이라면 잠수했을 때 가시거리로 어느정도 판단 할 수는 있겠죠. 물의 탁도를 통해서 어림짐작할 순 있지만 회원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리고 뒷 시간일수록 탁도는 안 좋아질 수밖에 없어요.

수영장의 수질은 등록하기 전에 문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수질 검사는 언제 했는지, 적정 판정은 받았는지, 역세주기(물을 갈아주는 것)는 어떻게 되는지를요.

참고로 수영장 수질 관리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아비타라는 약품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전기분해 장치를 이용해 소금을 분해해서 관리하는 방법이요. 아비타가 인공조미료라면 전기분해장치는 천연조미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수영 강사로서 느끼는 고충이나 힘든 점이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체온보다 낮은 물에 들어가 있는 시간이 많아 면역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잘 버틸 수 있도록 몸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으려고 노력해요.

5. 수영에서 가장 흔한 부상은 무엇이고 예방법은 뭔가요?

수영의 가장 흔한 부상은 단연코 어깨 부상입니다. 충분한 몸풀기 없이 과도하게 어깨 힘을 쓰면 부상을 입기 쉬워요.

가장 좋은 예방법은 충분한 스트레칭입니다. 수영은 어깨 회전이 필수인 운동이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빠뜨려선 안돼요.

참고로 수영 지도자들이 가장 흔히 겪는 부상은 손목 부상입니다. 수영 지도를 할 때 손으로 잡아서 모양을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6. 부상 후 재활 목적의 운동으로도 수영이 적절한가요?

재활 운동으로 수영만한게 없습니다. (웃음)

수영은 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등을 모두 기를 수 있거든요.

골절상이나 타박상을 입었을 때 병원에서도 수영을 추천하곤 합니다.

7. 수영은 하고 나면 너무 허기가 져요. 수영 강사님은 수업 전후에 어떤 음식을 섭취하시나요? 일반 회원에게는 어떤 음식을 추천하시나요?

수영이 체력 소모가 정말 심하긴 하죠. 저 역시 허기질 때가 많아 프로틴바나 초코바를 즐겨 먹습니다.

일반 회원분들에게는 수영 강습 30분 전부터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구요. 수업이 끝난 후 식사 시간과 겹치지 않는다면 간단한 견과류나 단백질바를 추천드립니다.

8. 수영할 때 꼭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궁금해요.

수영강사로서 저는 우측통행을 항상 강조합니다. 물속 스타트 동작과 잠영을 연습할 때 마주 오는 회원과 부딪히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다이빙은 고급자라도 지도강사 없이는 절대 못하게 합니다. 다이빙 실수는 큰 사고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다이빙을 하다가 다친 사람도 여럿 봤기 때문이죠.

9.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물탱크를 소개해 주세요.

지구의 70% 이상이 물로 되어 있는데 물을 싫어하거나, 수영을 할 줄 모른다면 너무 슬프잖아요. (웃음)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임태현 수영강사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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