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바둑을 배우면 복기 문화 덕분에 올바른 승부욕을 기를 수 있어요

바둑 강사 길해정입니다.

1. 바둑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부모님이 맞벌이로 굉장히 바쁘셨어요. 저를 돌봐줄 시간이 부족하셨습니다.

학교가 끝나면 외삼촌이 운영하시던 바둑 기원으로 가는게 일과였어요. 그 덕에 바둑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2. 바둑의 매력은 뭔가요?

‘교차 착수’라고 생각합니다. 바둑은 다른 스포츠와는 달리 서로 한 번씩 번갈아가며 착수를 진행해요.

이 때문에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한 수를 추구하죠. 실수하지 않고 이기는 게 바둑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신의 한 수’라는 말이 바둑의 매력을 가장 잘 나타내는 표현이라 생각해요.

3. 바둑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요.

바둑은 입문의 벽이 굉장히 높습니다. 규칙과 기술 등 배워야 할 게 너무나 많기 때문이에요.

학생들과 주 1, 2회 만나는 방과 후 학교에선 ‘입문 규칙과 기술’을 토대로 진행합니다. 입문 과정이 끝나면 대국(바둑 대결)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포석 – 정석 – 수상전 – 사활 – 끝내기 – 계가’ 등을 배우게 되죠.

이 과정 속에서 바둑에 흥미를 느낀 학생들은 바둑 학원을 다니며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습니다.

4. 바둑을 배우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올바른 승부욕을 갖게 됩니다. 

바둑에는 ‘복기’라는 특별한 문화가 있어요. 대국(바둑 대결)이 끝난 후 승자와 패자가 머리를 맞대고 오늘 승부에 대해 진중한 토의를 하죠. 

서로의 더 나은 앞날을 위해 나머지 공부를 함께 하는 겁니다.

승패가 결정된 후 서로의 얼굴을 마주 보며 앞날을 위하는 스포츠는 바둑이 유일해요.

5.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두시오TV를 소개해 주세요.

바둑 보급과 저변 확대를 위해 포석(布石)을 짜고 있는 바둑 채널입니다. 바둑을 알려드릴 뿐만 아니라 바둑에 관한 모든 것을 리뷰해요.

길해정 바둑 강사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팍팍한 식단관리에
70만가지 즐거움을 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