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물리치료사가 말하는 운동 전후 스트레칭이 필요한 이유는

물리치료사 이지은입니다.

1. 직업으로서 물리치료사의 장단점이 궁금해요.

물리치료사는 몸이 아픈 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보람 있는 직업입니다. 게다가 칼퇴근이 가능하고 이직이 자유로워요.

하지만 아픈 분들을 자주 마주하다 보니 정신적으로 힘들 때가 많습니다. 손목이나 허리가 자주 아픈 것도 단점이구요.

2. 물리치료의 원리가 궁금해요. 물리치료는 어떤 상황에 필요한가요?

물리치료는 크게 운동 치료와 통증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운동 치료는 신경 손상으로 팔다리가 마비되었을 때 혹은 디스크, 오십견처럼 관절과 근육이 손상되어 움직임에 제한이 있을 때 치료사가 직접 치료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통증 치료는 통증이 있는 부위에 초음파나 핫팩, 전기치료 등을 시행해 통증을 줄이는 치료를 말합니다.

이렇듯 물리치료는 몸이 불편한 모든 때에 필요합니다.  

3. 물리치료와 도수치료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물리치료라는 큰 카테고리 안에 도수 치료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도수 치료는 치료사의 손으로 직접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근골격계 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이 받으세요.

4. 좋은 물리치료사, 좋은 물리치료 병원 고르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효과가 뛰어난 물리치료만을 생각한다면 좋은 병원보다는 좋은 물리치료사를 찾는 게 낫습니다.

치료를 잘하는 물리치료사는 어떤 원인으로 통증이 생겼는지 분석할 수 있어요. 그리고 환자에게 치료 방법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에게 질문해보세요. 질문해보시면 실력이 좋은 물리치료사인지 쉽게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5. 물리치료사 입장에서 봤을 때 운동하는 사람들이 흔히 겪는 부상이 궁금해요.

어떤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몸이 덜 준비된 상태이거나 혹은 잠시 방심한 순간에 부상을 많이 입습니다.

스포츠를 예를 들자면 축구할 때는 무릎 부상, 농구할 때는 발목, 손가락 부상이 많아요.

준비 운동 없이 근력 운동해서 허리 부상을 입는 경우도 많습니다.

6.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재활 운동이 있으신가요?

운동 전후의 스트레칭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운동은 근육을 수축하게 합니다. 스트레칭은 반대로 근육의 길이를 늘여주죠. 

운동 전에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관절이 준비시켜주세요. 부상의 위험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운동 후에도 반드시 스트레칭하세요. 근육이 뭉치는 것을 막아줍니다.

7. 물리치료사 입장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전하고픈 당부의 말씀이 있으신가요?

건강해지기 위해 운동하는 것임을 잊어선 안 됩니다. 항상 부상을 주의하세요. 

8. 물리치료사로서 직업병이 있으신가요?

저도 모르게 주변 사람들의 자세나 움직임, 걷는 모습과 운동하는 모습을 분석하곤 합니다.

9.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실전재활을 소개해 주세요.

재활에 관한 팁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환자와 보호자뿐만 아니라 물리치료사와 물리치료학과 학생 모두에게 흥미로울 거예요.

이지은 물리치료사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팍팍한 식단관리에
70만가지 즐거움을 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