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도수치료 방법은 재건축과 비슷해요

도수치료하는 물리치료사 최재석입니다.

1. 도수치료가 조금 생소합니다.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다면요?

도수치료는 ‘재건축’과 비슷해요. 오랜 시간 잘못 사용되어 망가진 관절 및 뼈대를 철거(근육 이완) 한 후, 철근(교정 및 정상적 움직임 교육)을 세우고, 콘크리트(근육 강화)로 고정하는 거죠.

도수치료는 신경근(근육)이 정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움직임을 바로 잡는 작업입니다.

활동할 때 ‘통증 및 기능 이상’이 없도록 도와주는 물리치료의 한 분야예요.

2. 도수치료가 진행되는 방식, 대략적인 비용, 그리고 효과가 궁금합니다.

도수치료는 우선 X-ray, MRI 등의 객관적 증거를 기반으로 환자의 통증 및 기능 이상을 검진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습니다.

도수치료의 순서는 이완, 근육 및 관절의 움직임 교정 그리고 강화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 단계의 치료 비중이 달라집니다.

도수치료는 비급여 치료예요. 비용은 지역마다, 병원마다 차이가 큽니다. 제가 다니는 병원은 40분에 10만 원인데, 서울권에선 40분에 20만 원까지 하기도 하죠.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통증 완화 및 기능 개선 목적의 치료는 실손보험 적용 대상이니 참고하세요. (웃음)

일반적 마사지 또는 수술과는 다르게, 도수치료는 원인이 되는 근육 및 움직임 자체를 고쳐주기 때문에 물리치료사가 내주는 숙제(운동)만 잘 하신다면 장기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도수치료를 받으러 오는 분들 중, 운동하는 분들의 가장 흔한 통증과 부상은 뭔가요?

운동인들의 통증으로 가장 흔한 건 근육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허리 통증이에요.

부상은 어깨 근육 손상이 가장 잦습니다. 굽은 등 자세에서 팔을 과하게 움직이면, 어깨 관절 사이에 위치한 회전근개가 집히면서 손상을 많이 입기 때문이죠.

4. 물리치료사 입장에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가 꼭 했으면 하는 스트레칭을 알려주세요. 

물리치료사 입장에서 바라본, 누구나 꼭 해야 하는 운동은 고관절 스트레칭이에요.

신체의 중심은 척추인데요. 척추를 지지하는 골반이 정상적인 움직임을 하지 못하면 척추에서 비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마련이죠. 이건 신체 전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내내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운동이 있다면요?

바르게 걷기예요. 출퇴근할 때 긴장된 상태의 걷기가 아닌, 가벼운 스트레칭 후에 하는 걷기 운동은 근육 및 관절의 바른 움직임을 만들어줍니다.

근골격계 질환과 심혈관계 질환, 정신 질환과 같은 많은 문제를 예방해 줄 수 있어요.

6.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PT재석을 소개해주세요. 

사실 유튜브는 제 환자분들에게 운동 숙제를 영상으로 보여드리려고 시작한 건데요.

통증 및 질환에 관한 운동 치료 영상들이 다양하게 업로드되면서 제 환자 이외의 많은 분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하죠. (웃음)

단순히 운동을 알려드리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원인부터 설명한 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올리고 있어요.

최재석 물리치료사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팍팍한 식단관리에
70만가지 즐거움을 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