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국가대표 유도 선수들의 실력은 다들 비슷해요. 하지만

국가대표 +100kg 체급, 블루나눔 필룩스 유도단 소속 유도 선수 김성민입니다.

1. 유도 선수가 된 결정적인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릴 적부터 운동을 좋아했어요. 씨름, 야구, 투포환 등 여러 운동을 했죠. 고등학생 때 저의 진로에 대해 고민한 끝에 유도를 택하게 됐습니다.

2. 유도의 득점 기준과 룰이 궁금합니다.

유도는 2명이서 서로를 붙잡고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혹은 공격해오는 상대의 힘을 이용해서 바닥에 메치는 스포츠예요. 

최근에 유도 룰이 많이 바뀌고 있긴 한데요. 현재의 득점 기준에는 절반 wazari 와 한판 ippon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등을 50%가량 바닥에 닿게 하면 절반 wazari로 인정돼요. 상대방의 등을 70~80%가량 바닥에 닿게 하면 한판 ippon으로 인정되어 경기가 종료됩니다. 

물론 고의로 경기장 밖으로 나간다거나 혹은 소극적인 플레이, 위장성 공격 등으로 3개 이상의 지도를 받으면 경기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3. 근력이 약한 사람은 유도를 배우기가 힘든가요?

유도는 근력, 지구력, 근지구력이 모두 필요한 운동이긴 해요. 하지만 어떤 사람이라도 이 모든 걸 처음부터 갖추고 있진 않죠.  

유도는 힘보다 기술이 중요한 운동입니다. 상대방의 힘을 얼마나 잘 이용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거든요.

유도는 현재 근력이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4. 유도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뭔가요?

모든 스포츠가 비슷할 것 같은데요. 사실 대표 선수들의 실력은 비등비등합니다. 제 생각에는 경기 당일 컨디션과 집중력, 그리고 정신력이 승패에 결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해요.

5. 유도 선수의 하루 운동 루틴이 궁금합니다.

선수촌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5:40 기상

6:00 ~ 7:30 아침 훈련 (체력 훈련 위주)

10:20 ~ 12:00 오전 훈련 (웨이트 트레이닝)

15:00 ~ 17:00 오후 훈련 (유도)

19:30 ~ 21:00 야간훈련 (자율 훈련)

이 스케줄이 1년 내내 반복됩니다.

6. 김성민 유도 선수의 하루 식단이 궁금해요.

딱히 식단 관리를 하진 않아요. (웃음) 하루 세끼 일반식을 먹습니다. 다만 유도 훈련 후에는 단백질 쉐이크와 BCAA를 섭취하죠. 

7. 유도 훈련 시 꼭 지키는 철칙이 있다면요?

훈련할 때 힘이 많이 빠지거나 기운이 없을 땐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다치지 않을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힘이 빠져서 부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적절한 휴식이 부상을 예방할 때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성민 유도 선수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합니다.


또다른 인터뷰

팍팍한 식단관리에
70만가지 즐거움을 더하다!